예방접종을 완료한 후, 해외에 다녀와야 하는 등 증명하는 서류가 필요한 경우들이 종종 있습니다. 질병관리청에서는 상황에 맞는 증명서를 발급할 수 있도록 세 가지 형태의 접종 완료 증명서 발급 방법을 안내하고 있습니다. 자세한 내용 정리해 보았습니다.
예방접종완료 증명서 3가지 방법
예방접종 완료 증명서는 증명서를 발급받는 사람의 연령대, 사용처 등을 고려하여, 3가지 방법 - 전자증명서, 종이증명서, 그리고 접종 완료 스티커 - 으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.
전자증명서
스마트폰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는 전자증명서 입니다. COOV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하여 본인 인증을 하면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. 증명서에는 기본 인적사항을 포함한 예방 접종을 받은 날짜, 백신 종류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, 한글과 영어로 지원하고 있습니다. 9월 이후에는 중국어, 스페인어를 포함한 14개국 언어로도 발급 가능하게 될 예정이라고 합니다.
종이증명서
종이로 된 백신접종 증명서를 제시해야 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. 가장 간편하게는 신분증 지참하여 읍면동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직접 발급받을 수 있고, 예방 접종을 받은 현장에서도 (예방접종센터, 위탁의료기관, 보건소 등) 발급 가능합니다.
온라인으로도 발급이 가능한데, 예방접종도우미 누리집 사이트나, 정부 24 사이트 이용하시면 됩니다. 본인 확인 후 로그인하여야 이용이 가능합니다. 종이증명서는 현재 한글과 영문으로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.
예방접종 완료 스티커
예방접종 스티커를 발급받아 신분증 뒤편에 부착을 하는 방법으로 접종 완료를 증명할 수도 있습니다. 스마트폰 사용에 자유롭지 않거나, 종이 증명서를 늘 가지고 다니는 것이 용이하지 않은 경우 좋은 옵션이 될 것 같습니다.
예방접종 완료 스티커는 주민센터에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. 스티커를 부착하고자 하는 신분증 - 주민등록증, 운 전명 허증, 장애인 등록증 등 (신분증에는 주민등록번호와 주소 등이 기재되어 있는 것에 한합니다)을 가지고 가셔야 합니다. 이러한 스티커는 한글로만 지원되고 있습니다.
해외 방문시 이러한 접종 증명서류가 필요한 경우가 많은데, 기본적으로 영어로 발급을 받을 수 있게 준비가 잘 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. 또한 지금 당장 이러한 증명서가 필요하지 않더라도 만약을 대비해 전자증명서 정도는 미리 받아 놓는 것을 추천 합니다.
댓글